티스토리 새에디터에 복사붙여넣기하면 편집이 어려운 이유


현재는 4차 산업혁명시대입니다. 앞으로 우리에게는 수많은 프로그램으로 짜여진 제품들이 등장을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도 사실 프로그램을 배워야 하는 시대라고 개인적으로 생각을 하지만... 내용이 주제와 맞지 않게 너무 멀리갔네요.

 

 

티스토리 새에디터가 나온지도 꽤 되었고요. 네이버블로그도 티스토리처럼 편집이 편한 에디터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처음에는 티스토리 에디터도 오류가 많아서 그랬는데 오류도 잡히고 편해지니까 저도 이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프로그램을 개발을 한다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였다고 합니다.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램인 파이썬 개인적으로 등장하면서 저도 전문 개발자는 아니지만 천재들이 만들어둔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서 저도 프로그램을 짜고 있습니다. 원래는 오토핫키부터 시작을 했었는데요 오토핫키는 매크로프로그램으로 유명하죠.

 

간단하게 단순반복으로 키보드나 마우스를 컨트롤할 일이 있으면 아직도 오토핫키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매우 빠르게 시간 안들이고 만들고 단순반복해야 되는 작업에 매우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파이썬으로도 가능합니다만 간단한 매크로는 오토핫키가 개인적으로 편하더군요.

 

이 얘기를 꺼낸거는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 바로 적지 않고 메모장이나 인용글을 복사 붙여넣기 할 때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는 html양식에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코드상 예쁘지도 않고 복잡하게 입력이 됩니다.

 

위의 이미지는 메모장에서 복사붙여넣기 했을때의 html코드의 모습입니다. 줄바꿈 br이 들어갔고 뭔가 모르게 띄어쓰기 값이 저장 되어 있죠?

 

 

이는 오토핫키로 클립보드 값을 복사하여 줄바꿈 기호로 나누어서 loop로 한줄 입력하고 엔터치고 반복하라고 해놨습니다. 줄바꿈기호가 없으면 당연히 프로그램이 종료 되겠죠.

 

차이가 눈에 들어오시죠.. 저같은 경우에는 메모장에 먼저 한번 적어보고 그 다음 글을 옮겨적는 습관을 가지고 있어서 이렇게 오토핫키의 기능 중 키 F4를 단축키로 만들어서 clipboard,loop,sendraw,send,return 조합을 통해서 간단하게 만들어놨습니다. 줄수로 따지자면 6줄로 엄청 간단합니다.

 

물론 개인적으로 만들어둔 아주 간단한 코드를 올려둘 수 있겠지만 이 간단한 프로그램마저 악용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코드는 안 올리는 것이니 참고로 하시고요. 힌트는 다 들어있기 때문에 조금만 공부하셔도 1시간에 만들 수 있습니다.

 

수많은 문장중에 광고코드를 넣고 싶은데 복사붙여넣기 한것처럼 코드가 되어있다면 편집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기가 써놓은 글들이 있다면 복사붙여넣기보다는 오토핫키같은 프로그램을 통해서 타이핑치듯이 넣는 것이

개인적으로 가장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폰트크기부터 서체 변경도 선택한만큼 쉽게 할 수있습니다.

 

복붙하면 글크기나 서체변경등 줄별로 변경이 까다롭습니다. 저와 같이 블로그에 글쓰시는 분들이 있다면 참고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